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Posted by 김상우@VCNC


최근 검색엔진으로 1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서비스가 있어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2006년에 창립한 회사인데, 불과 3년 만에 200억 원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투자 규모가 이 정도이니 투자자들이 이 서비스에 걸고 있는 기대치는 훨씬 더 크다는 이야기겠죠. 도대체 어떤 서비스입니까?

Cooliris 실행 화면. 말 그대로 정말 Cool하다

바로 Cooliris라는 이미지 전문 검색 서비스입니다. 

평소에 구글 이상의 검색 서비스는 나오기 힘들다는 편견과도 같은 생각을 해 왔었던 지라, 위 서비스를 접하고, 게다가 거액의 투자유치까지 성공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소 충격을 받았습니다. 며칠간 사용해 보며 제가 느낀 점들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 비주얼이 정말 멋지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겠지만 깔끔하면서도 아주 미려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우스를 옆으로 스크롤 하면 화면이 3D로 기울어지며 옆으로 휙휙 지나가고, 확대 축소도 자유롭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는데, 스크롤을 할 때마다 '우와' 소리가 끊이질 않습니다. (재밌습니다. 한번 따라 해 보세요ㅎㅎ) 개인적으로 이러한 와우 팩터가 거액의 투자유치에 큰 공헌을 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담이지만 요즘 소프트웨어에서는 이런 비주얼적인 요소가 굉장히 중요해진 듯 합니다. 애플이(스티브 잡스가?) 죽어도 양보하지 않는 OSX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효과들, iPod의 커버플로우 등등이 유행의 중심이 아닐까 생각하구요. 뭐 아무튼, Cooliris역시 아주 멋집니다.


-편리하고 유용하다.

Flip3D on Windows Vista

뭔지 아시죠? 윈도우 비스타의 플립3D 기능입니다. 흑인 꼬맹이가 플립3D를 보면서 '와우'라고 외치던 윈도우 비스타 CF가 생각나네요.. 요거 겉보기엔 아주 멋있지만 (진짜로 와우 소리 나오죠)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기존의 ALT-TAB에 비해 무척 불편하거든요.

Cooliris에서 'raccoon'검색

하지만 Cooliris는 확실히 다릅니다. 겉도 아주 번드르르할 뿐 아니라 사용하기 편리하고, 유용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구글 이미지 서치는 계속해서 다음 페이지로 넘겨줘야 하는 반면 Cooliris는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 때까지 계속 스크롤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즉 끝없는 스크롤이 가능하지요. 또한 멀찌감치 떨어져서 한번에 많은 이미지들을 썸네일처럼 볼 수도 있고, 확대해서 자세히 들여다볼 수도 있구요. 아주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60도 스크롤이 가능한 트랙패드를 가지고 있는 맥북과의 매치는 정말 최고이고, 마우스를 사용한다고 해도 아주 좋습니다.

Cooliris를 사용하여 노트북에서 사용할 배경화면을 찾아보았는데, 손쉽게 좋은 사진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y Anita363 at Flickr

Cooliris를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귀여우면서도 터프한 너구리 가족입니다. 

지금 옆에서 저희 팀의 익명의 Cooliris 유저1은 한가인을, 유저2는 소녀시대를 검색했군요.
"스크롤을 멈출 수가 없어!!!"

하지만 이런 화려한 효과나 유용함보다 저를 더 놀라게 했던 것은..


-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다

검색 엔진 시장에는 이미 구글이라는 초 강자가 있습니다. 이를 잘 피해서 '이미지 전문 검색'이라는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이를 아주 잘 공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보다 훨씬 멋진걸요. 3D UI가 모바일 쪽에서 요즘 들어 막 유행하기 시작하고 있죠. Cooliris는 기술적으로도 상당히 앞서고 있는 듯 하고, 사업적으로도 기존의 주자들이 미처 신경 쓰지 않은 부분을 잘 파고들었습니다.


- 놀라운 사업 모델의 가능성이 보인다

사실 이 부분이 200억 원 투자를 유치한 것 보다, 구글 이미지 서치보다 더 멋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보다 더욱 놀랐던 분입니다. 사실 이미지 검색만으로 돈을 벌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구글 검색에는 키워드 광고가 있지만 구글 이미지 검색에는 광고가 없죠. 이미지 광고로 돈을 못벌고 있다는 겁니다. Cooliris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벌써 발견하셨을 것 같습니다. 

Shopping Search on Cooliris

바로 쇼핑 이미지 검색입니다. Amazon등의 온라인 쇼핑 샵에서 검색을 해 줍니다. Cooliris를 실행하고, 검색어를 써 넣기만 하면 아주 편리한 UI를 활용하여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이를 이용하여 광고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령, 아마존의 쇼핑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대신 아마존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거나, 검색 상위에 어떤 상품을 올려주는 대가로 수수료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를 많이 확보할수록 막강한 권력을 갖추게 되겠죠. 

차별화된 UI로 압도적인 편리함을 제공하고, 전세계 사람들이 모두 Cooliris를 통해 온라인 쇼핑을 하게 만든다면 어떨까요? 투자자들의 기대가 큰 것은 이러한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서가 아닐까요.


- 단점도 있다

Cooliris가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우선 제 노트북의 3D성능이 구려서 그런 것인듯한데, frame rate가 떨어져서 눈이 편하지 않더군요. 옆자리에선 신형 맥북으로 아주 부드럽게 소녀시대 사진 감상에 몰두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서비스가 되려면  반드시 최적화가 되어 개선되어야 하는 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단점은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이미지 검색이 별도의 설치 없이 웹 상에서 그냥 구현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하지만 Cooliris는 이러한 설치의 번거로움이라는 문제점을 아주 잘 극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봐도 한번은 사용해 보고 싶게 만드는 뛰어난 비주얼로 말이죠.

만약 Cooliris를 사용하는 것을 옆에서 한번이라도 본다면 이런 간단한 플러그인의 설치 정도는 귀찮게 느껴지지 않을 겁니다. 놀라운 조합입니다. 한가인 사진을 감상하던 익명의 사용자2는 생전 처음으로 엑티브X가 좋게 느껴졌다고 합니다 :) 


- 총평

Cooliris는 굉장히 인상적인 서비스였습니다. 아름다운 효과멋진 화면을 제공하고 아주 유용하고 편리하기까지 하며 기술적으로, 사업적으로 틈새시장을 잘 파고들었습니다. 게다가 단지 조그만 틈새시장을 정복한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거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가능성까지 엿보입니다. 또한 작은 단점들을 큰 장점으로 효과적으로 커버하고 있구요.

아마도 굉장한 실력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그리고 사업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일을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술,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아주 부럽습니다. 

만약 저에게 1억이 있다면, 적어도 3000만 원쯤 투자하고 싶은 팀입니다.(투자할 기회만 된다면요^^) 요즘같이 IT벤처 업계의 히어로가 드문 시대에 아주 기대되는 서비스이지요. 앞으로 어떻게 사용자들을 모으고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지 구경해 보면서 많은 배울 거리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너스: 저희팀 익명의 Cooliris 유저2가 보고 있던 화면. 스크롤을 멈출 수가 없군요.


보너스2. 이런 기능도 있었군요 !!!!! 
(조작: 드래그, 스크롤, 키보드 화살표 등)
http://www.qflick.com/ 에 가시면 블로그 등에 Cooliris를 임베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말 Cool한 서비스군요.  
트래픽이 오버되었는지 링크가 작동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Cooliris로 직접 가시거나 다음에 시도해보세요.^^



다시 잘 됩니다. http://www.qflick.com 입니다. 놀랍습니다.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포스트를 보고 저도 바로 깔아봤는데, 참 좋네요. 좋은 정보 감사함다.

  2. 보너스1에서 제대로 한번 끌렸습니다... ㅋ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 앞으로 더욱 좋은 글 부탁드려요!!ㅋ

  3. 저도 참~ 이 서비스 보면서 대단하다~ 그 생각 밖에 안났었눈데...^^
    역시 투자받을만 하죠~

  4. 쓸만한데

  5. 옹? 괜찮아보이네요... 울프럼알파데리고 방금까지 놀다가... 여기로 왔더니 또 데리고 놀만한 곳을 알려주시네요...ㅋㅋ^^
    놀러갑니다...휘뤽....

    • 다들 아이돌 사진 띄워놓고 시간 가는줄 모르더라는.. ㅎㅎ
      울프럼알파는 제가 쓰기엔 좀 어렵던데..^^ 다음에 기회되면 좀 알려주세요~